[프로그래밍 언어 알아보기] Python(파이썬)

Python이란?

'파이썬'의 문법은 알기 쉽습니다. 하지만 구문의 범위를 인덴트로 나타내는 등 독특한 사용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이나 미국에서 인기가 많은데 한국에서도 요즘은 상당히 많이 침투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교육용 언어라는 인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구글이 어떤 서비스에서 Python을 지원언어로 한 무렵에서부터 상황이 바뀝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Google App Engine'이라는 사이트에서 Python을 표준 언어로 채택하고 있어 구글의 파워를 그대로 이용한 웹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Python은 아직 좀 부족한 감은 있지만 좀더 주묵해도 좋을 만한 언어임에는 의심할여지가 없습니다.

 

Python의 특징
  • 인덴트를 사용한 독특한 문법

   Python의 가장 큰 특징은 문법에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구문의 구조를 인덴트를 이용해 나타냅니다. 인덴트란 문장의 시작 위치를 말하는데 프로그램으 ㅣ소스코드를 보면 탭으로 올느쪽으로 이동시켜 작성하는 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Python은 이 인덴트를 사용하여 구문의 범위를 지정하므로 파이선의 소스코드는 깔끔하게 정리되어 보기 쉬우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 객체지향 주의

  Python도 객체지향 언어이지만 초기 버전의 사양과 그 후에 개선된 사양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클래식 클래스와 뉴 클래스에서 기능이 다르기도 합니다.

 

  • 버전주의

   파이썬은 2009년에 3.0이라는 메이저 버전업을 했는데, 이 버전에서 언어 사양이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의 2.xx 버전과는 호환성이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할 때 어느버전으로 공부할지 확실하게 정해야합니다.

 

  • 정보는 풍부하지만 영어가 많은편

  파이썬은 아직 한국에서는 그다지 보급되지 않았지만 유럽이나 미국에서 상당히 파워풀하게 사용되고 있어서 다양한 정보나 모듈등이 공개되어 있지만 한국어 정보는 아직 좀 빈약합니다.

 

Python 소스 맛보기
total = 0
for i in range(1,100):
	total+=i
print "total" + str(total)

파이선의 구문의 범위를 인덴트로 지정하도록 되어있으므로 소스코드의 구조를 알기 쉽습니다. 

여기서 total+=i 문장이 오른쪽으로 인덴트 되어있는데 이것으로 for i in range(1,100): 이라는 반복 구문의 범위가 이 한문장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잘 모를수도 있지만 어떤 위치에 인덴트를 하여 쓰는지로 구문의 구조를 표현하도록 되어있습니다.

 

Python 개발환경
  • IDLE

  이것은 파이선에 들어있는 개발툴입니다. 간단한 텍스트 에디터 정도의 것으로, 실제로 작동시키기에는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간단하다고는 해도 소스코드를 해석하여 색으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은 갖추고 있습니다.

 

  • Eclipse

  자주 나오는 것이지만 Eclipse는 Dynamic Language Toolkit이라는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Python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PyDev라는 Python용 플러그인도 꽤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Python 추천도 : B

- 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는 초보자도 알기 쉽지만, 현 시점에서는 아무래도 한국어라는 벽이 있습니다. 정보가 적은 것도 있지만 한국 사이트에서 파이선을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아직 적습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추천하기 어려운 점이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로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입문하거나 간단한 알고리즘을 짜는 용도로 프로그램 개발에 입문하는 초보자에게는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