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제 33회 SQL 개발자 자격시험 합격 후기!! 및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SQLD 시험을 합격해놓고 한참동안이나 까먹고 이제서야 합격후기를 작성합니다..ㅠㅠ

일단 합격 인증!!

 

 

점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턱걸이 중에 간신 턱걸이입니다ㅠㅠㅠ

그래도 합격했다는 의미에서 정말 기뻤습니다 ㅎㅎ

 

저는 올해 1월 21일부터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업무를 배우고 있는 와중이었는데요.

그나마 좀더 여유로운 기간에 자격증 하나 따놓는게 어떨가 해서 도전하게 된것이 SQLD 자격증이었습니다.

SQL은 개발자로써 알아두면 좋은 기술이기 때문에 업무 능력과는 상관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제 자격능력을 시험쳐 보고싶었어요. 

 

하지만 업무를 배워가면서 점점 어려운걸 배워가니까 슬슬 공부시간을 확보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주말에 주로 붙들고 있었고, 출퇴근시간이 1시간정도였는데 초반에는 여유로워서 지하철에 앉아있는 시간만 투자했었는데, 나중에는 일어서서 있어도 보고 열차기다리는 시간에도 보고 퇴근후에 카페에 가서도 보고 했던것 같아요. 

 

이때가 수능과 국비지원 학원 다음으로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이제 과목설명을 드리자면,

사실 과목설명은 홈페이지에 더 잘 나와있는데 실무랑 많이 갭이 커서 이론느낌이 강해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는 정말 개론수준이었던 것 같아요. 그냥 기출문제 많이보고 자주보고 또보고 또보고 하면 외워지는 과목입니다. 아참 기출문제 보실때는 해설도 자주자주 봐주셔야돼요. 한 문제에 출제할 수 있을만한 내용이 많이 있더라구요. 오답도 체크하면서 진행하면 정말 기출문제만 봐도(인강없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았어요.

 

SQL 기본 및 활용과목은 직접 SQL을 써본 사람은 쉽게 와닿을 수 있을 만한 내용이었는데요. 아쉽지만 실무에서 사용하는 SQL 방식과 많이 차이를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 실무에서는 요즘 추세가 ANSI SQL을 사용해서 표준성을 높였다고 한다면 SQLD 시험에서는 DBMS 마다 가지고 있는 문법? 기능? 들에 초점을 맞추고 어떤 DBMS일때는 어떤걸 쓰고 다른 DBMS는 다른걸 쓴다. 이런내용이 조금 있던 것 같아요. ANSI SQL을 쓰면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죠.

 

 

저는 이 책한권만 보고 도전을 했는데, 시험장에 가니까 막상 유명한 문제집들 많이 보이더라구요. 비전공이거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기초부터 천천히 해야겠지만, 저처럼 실무에서 SQL을 접해보시거나 전공자분들은 괜히 돈쓰지마시고 위에 기출문제집 하나 구매하셔서 돌려보셔도 합격할 점수는 충분히 나오실것 같아요. 

 

문제를 푸실때 답 체크하지마세요ㅠㅠ 어디 적어놨다가 채점할때 맞는지 틀리는지만 확인하고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잘 외워지더라구요. 물론 SQL 쿼리보는 부분은 감이 안되면 힘들 수 있겠지만 데이터 모델링은 확실히 암기면에서 이방법이 좋았습니다!!

 

위 책은 SQLP 문제도 포함되어 있으니 구분해서 푸셔야되요!

 

저는 다음에 SQLP 계획이 생길때 다시 오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