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스터디 운영방법! Discord 화면 공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터디 운영방법에 대한 소개를 해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오늘날 2020년 11월은 한창 코로나의 영향을 받고나서 언택트라는 개념이 많이 자리잡은 때입니다.

 

얼마전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올라감에 따라 저와 스터디 멤버들은 스터디할 공간의 부재에 따른 재택스터디로 프로젝트 스터디를 진행하게 되었으나.. 마땅히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어려워하고 있었는데요.

 

그때 화면공유만 좀 어느정도 할 수 있으면, 개발중에 코드리뷰나 디자인 혹은 클라이언트와 API 개발자 사이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것 같고, 오디오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 싶을때 생각나는 플랫폼이 있었습니다.

 

바로 Discord!!

 

discord.com/

 

Discord | Your Place to Talk and Hang Out

Discord is the easiest way to talk over voice, video, and text. Talk, chat, hang out, and stay close with your friends and communities.

discord.com

 


 

오늘은 디스코드에서 서버를 만들어서 스터디원들이 함께할 공간을 생성하고 같이 화면공유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일단 디스코드를 설치하고, 회원가입, 로그인이 되었다는 전제하에 시작하겠습니다.

 

디스코드를 로그인하였을때 메인화면입니다.

 

초기 계정이기 때문에 뭔가 휑 하네요.. 이제 스터디 공간을 따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좌측의 더하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이제 아래와 같이 서버 만들기라는 창과 함께 어떤 템플릿으로 진행할지 혹은 그냥 만들지에 대해서 선택하게 되는데요. 저는 스터디 그룹으로 만들었습니다. 근데 딱히 차이는 없고 채팅장 몇개정도 생성되어 있는?? 수준이라 편하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선택하셨으면 이제 서버이름을 입력하고 다음과 같이 공간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초대하기를 이용하여 스터디원들을 초대해줍니다.

 

 

스터디 멤버들이 모두 모여 스터디를 하는 날!!

 

이제 다같이 오디오를 공유하며 회의를 하고 화면공유할 일이 있을때!!!

다음과 같이 하나의 음성채널을 여러 멤버들이 들어와서 음성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화면공유 할 일이 있을때, 아래의 화면 버튼을 클릭하여 어떤 화면을 공유할 지 선택합니다.

 

공유할 화면 선택
화면 공유 환경 설정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GoLive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을 공유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조그마한 창이 하나 뜰 것이고 다른 스터디 멤버들이 내 화면을 볼 때는 저 화면에 비치는 모습을 기준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내가 Alt+Tab 한다고해서 바뀌는 시스템이 아니라 보여줄 화면을 직접 지정해서 바꿔주어야함.)

 

이런식으로 방송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품질이나 내가 보여줄 창을 변경하는 작업까지 나름 깔끔하게 스터디를 언택트로 진행해도 될만큼 괜찮은 프로그램인것 같아요.!

 

 


 

예전에는 배틀그라운드나 롤하면서 썻던 디스코드인데..

 

이를 스터디에 적용함으로써 게임했을 때 익숙한 사람은 더 쉽게 조작할 수 있고, 그로인해 스터디 전체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부담스러운 학습없이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활동이 어려운 지금 어떻게든 방법을 찾으며 조금 더 답을 내어가는 활동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