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sticsearch] 엘라스틱 서치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이 대부분 Google Cloud VM 인스턴스에 관한 내용이었을텐데요. 포스팅도 포스팅이지만 사실은 엘라스틱서치를 학습하기 위해서 (로컬에 해도됩니다만 지저분해지는걸 싫어해서 클라우드에 하는편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필요했는데요. 

 

https://sas-study.tistory.com/489

 

[GCP]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Elastic Search에 대한 스터디를 하는 도중 cloud 서비스 중 GCP를 사용할 일이 생겼고, GCP 관련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은 없던 것 같아서 학습 기록차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우선

sas-study.tistory.com

 

https://sas-study.tistory.com/490

 

[GCP] VM 인스턴스를 터미널 도구를 이용하여 SSH 접속 설정

안녕하세요. 지난 gcp vm 인스턴스 생성 예제에 이어서 해당 vm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우선 두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1. gcp 내부에서 제공하는 ssh를 사

sas-study.tistory.com

 

https://sas-study.tistory.com/491

 

[GCP] VM 인스턴스 방화벽 설정(port 설정)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 [GCP] VM 인스턴스 생성하기 - [GCP] VM 인스턴스를 터미널 도구를 이용하여 SSH 접속 설정 두가지 내용을 설정해봤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이제 ssh로 접속해서 elastics

sas-study.tistory.com

 

위의 링크는 엘라스틱 서치를 하는 도중에 마주친 문제들 혹은 방법들을 정리한 포스팅이니 엘라스틱 서치를 설치해보시기 전에 해당 포스팅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 하나를 확보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위처럼 GCP를 선택하셔도 좋고 이미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하시는 업체가 있으시다면 해당 업체의 서비스 하나로 메모리 4G 정도되는 서버 사이즈를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설치하려는 서버의 OS는 centOS입니다. 

 


서버 하나가 확보되었다면 이제 엘라스틱서치를 설치해야하는데요. 엘라스틱서치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wget을 활용해서 직접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 wget이 설치가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할텐데요. gcp에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지는 않는것 같아서 wget을 설치하겠습니다.

sudo yum install wget

 

우선 다운로드 받을 명령어는 실행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구요. 이제 엘라스틱서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엘라스틱서치 압축파일을 다운받겠습니다.

 

그 전에 우선 본인이 선택하신 OS를 확인을 꼭 하시구요. 

https://www.elastic.co/kr/support/matrix#matrix_os

 

지원 매트릭스

*Endgame 센서 3.51-3.54의 경우, 32비트 및 64비트 아키텍처가 지원되고, 3.54 이후의 버전에서는 64비트 아키텍처만 지원됩니다(아래에서 언급된 대로 Windows 7 SP1은 제외). **모든 센서 버전 Windows 7 SP1의

www.elastic.co

위의 링크에서 엘라스틱서치가 해당 OS에서의 실행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아래의 링크로 접속해서 엘라스틱서치를 찾고 버전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7.11.1 버전을 선택하였습니다.

https://www.elastic.co/kr/downloads/past-releases#elasticsearch

 

Past Releases of Elastic Stack Software

Looking for a past release of Elasticsearch, Logstash, Kibana, es-hadoop, Shield, Marvel, or our language clients? You're in the right place.

www.elastic.co

 

elasticsearch 7.11.1 버전 선택

제가 사용할 OS는 CentOS이며 64비트이니 아래처럼 LINUX_X86_64 를 우클릭하고 링크를 복사해줍니다.

OS에 맞는 파일 링크 주소 복사

그리고 다시 서버 클라이언트로 돌아와서 wget을 이용해서 해당 주소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wget https://artifacts.elastic.co/downloads/elasticsearch/elasticsearch-7.11.1-linux-x86_64.tar.gz

왠만하면 제거 복사해서 하지마시고 위의 과정을 똑같이 하시고 링크를 복사해서 해주세요. 저는 제가 포스팅할 당시의 해당 페이지에 있는 링크기준이기 때문에 반드시 똑같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elasticsearch 설치파일이 다운로드된 모습

 

이제 다운로드 되었으니 압축파일을 해제하겠습니다. 압축을 해제하는 명령어는 tar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tar xfz elasticsearch-7.11.1-linux-x86_64.tar.gz

 

압축해제된게 확인된 모습

우선 엘라스틱 서치는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별도의 설정이 추가되어야하겠지만 내부에서 엘라스틱서치를 실행하고 접근은 가능한 상태입니다.

 

실행해보겠습니다.

 

elasticsearch-7.11.1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bin 디렉토리를 찾아 한번 더 들어갑니다. 요 bin 디렉토리 안에 있는 elasticsearch 파일을 실행해주면 끝입니다.

./elasticsearch

엘라스틱서치 실행 명령어

이제 엘라스틱서치가 실행됐을겁니다! 실행 로그는 너무 길어서 표시하기엔 애매합니다.

 

기본적으로 엘라스틱서치는 9200 포트에 연결됩니다.(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클라우드 보안설정에서 9200 포트를 오픈했다고 하더라도 외부에서 해당 ip의 9200 포트로 요청을 해도 elasticsearch는 응답을 주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별도의 설정이 추가되지 않으면 엘라스틱서치는 해당 세션을 개발용 실행으로 실행합니다. 운영용으로 실행해주기 위해서는 bootstrap check를 모두 통과하도록 서버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설치단계에서는 내부에서 호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ssh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서 다른 세션을 열고 새로 하나 더 연결해보겠습니다. 그리고  curl 명령어로 외부 ip 주소가 아닌 localhost 로 접근해주겠습니다.

 

localhost로 접근

요청이 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터디는 아래의 채널에서 제공해주시는 정보를 토대로 스터디하고 있음을 명시합니다. 

https://www.youtube.com/@elastic7014

 

한국 Elastic 사용자 그룹

 

www.youtube.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