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알아보기] JAVA

Java란?


- Java(자바)는 1995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후에 오라클 인수)가 개발한 언어이다. 다른언어와는 다른 특별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본격적인 개발 언어이면서도 보통의 애플리케이션은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매크로 언어나 스크립트 언어처럼 '간단하지만 한정된 기능밖에 구현할 수 없는 언어'도 아닙니다. 여러가지 방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Java는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는 언어' 입니다. 보통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하면 인터프리터 방식이나 컴파일러 방식중 하나로 실행되는데, 컴파일러로 만든 프로그램은 CPU가 실행할 수 있는 명령의 형태로 되어있으므로, 당연히 CPU가 달라지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없습니다. 하지만 Java는 가상머신이라는 가공의 컴퓨터를 전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OS나 CPU에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 현재 자바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많이 사용됩니다.(대한민국에서는 말이죠.) Spring 프레임워크와 같이 웹사이트 구축에서 많이 활용되며, 또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에서도 자바가 사용됩니다. 인터페이스나 개발클라이언트 툴이 약간 달라서 그렇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은 자바프로그래밍을 안다면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Java의 특징


- 가장 알기쉬운 객체지향 언어이다?

자바는 처음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고려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에 객체지향이 아닌 프로그램은 만들 수 없으며 사양도 상당히 깔끔합니다. Java를 개발한 개발자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요없는 부분은 모두 생략하였고, 새로운 개념의 기능을 탑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기존 언어를 사용하던 개발자들도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고, 기존 언어에서 필요없는 기능을 제거해 효율성도 높였습니다.


- Java는 저기능이다?

자바는 하드웨어를 직접 조작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하면 구현할 수 있는 일이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가상머신이라는 애뮬레이터위에서 동작하기때문에 속도가 느리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바는 상당히 폭넓은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한다면 C/C++ 등으로 만든 라이브러리를 Java안으로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실행속도도 보통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거의 손색이 없는 수준까지 고속화하였습니다.


- 종류가 많다?

자바는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컴퓨터용, 서버용, 임베디드 기기용, 안드로이드용 등 여러개의 에디션이 있습니다. 또한 임베디드는 기기별로 또 거기서 카테고리가 나누어집니다. 이것들은 모두 Java이지만 약간 조금씩 다른 java입니다. 자바를 처음 배우고 싶은 사람은 어떤게 내가 해야하는 자바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존재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 개발환경과 자료가 풍부하다

자바는 기본이 되는 개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Java의 통합 개발환경도 무료인 것부터 유료인 것까지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서적의 종류도 많으며 온라인으로도 java에 대한 정보를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배우기에 접근성이 좋은 언어입니다.



Java의 주요 개발환경

- Java 개발환경의 큰 특징은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운영체제에 종속받지 않고, 하드웨어에도 구속받지 않으니까요. 그만큼 자바의 개발 플랫폼도 많습니다.


1. Eclipse 

현재 자바개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이쓴ㄴ 오픈소스로된 개발 환경입니다. '플러그인'이라는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함으로써 기능을 점점 확장시켜나갈 수 있으므로 보통의 자바 개발뿐만아니라 서버사이드 자바나 안드로이드 개발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바 이외의 언어도 많이 지원하므로 배워두면 좋습니다.!


2. NetBeans

이것도 오픈소스 개발환경으로 ,이클립스만큼 널리 사용되지는 않지만 꽤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NetBeans는 Java의 개발사가 만든 소프트웨어이므로 Java 본체와 같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개발사가 만들고 있는 만큼 Java 개발에 관해서는 세세한 부분까지 두루두루 신경쓰고 있어 Eclipse보다 훨씬 사용하기 편합니다. 특히 초보자에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3. IntelliJ IDEA

한국에서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해외에서는 상당히 높이 평가받고 있는 툴입니다. 최근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인텔리제이를 바탕으로 하고있습니다. 최근 점점 플러그인으로 무거워지는 이클립스를 떠나 시원시원한 인텔리제이로 옮기는 개발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Java의 추천도 : 'A'

초보자가 처음부터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려면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객체지향 언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객체지향하면 자바, 절차지향하면 C가 처음부터 생각나는 것처럼 말입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대부분 비슷비슷한 문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두 배우는데에는 상당히 많은 자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바는 이미 많은 자료가 인터넷상에 많이 준비되어 있고, 여러분은 그저 자바를 배우기만 하면 됩니다. 어려운 외국문서를 번역할 일이 거의 없을것입니다. 그러니 일단 한번 도전해보시고 어려움이 있다면 자바를 했던 것을 토대로 더 발전된 프로그래머가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