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알아보기]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 JAVASCRIPT


Javascript란?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입니다. Javascript는 옛날의 넷스케이프라는 웹 브라우저에서 움직이는 스크립트언어(비교적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당시는 'LiveScript'라고 했는데. 원래는 웹 브라우저와 일체화 되어 탄생했습니다. 그 후 다른 브라우저도 지원하게 되어 지금은 거의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움직이는 유일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사용됩니다.


지금은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즉, 워드 프로세서나 표 같은 것도 모두 웹에서 움직이도록 한다는 개념입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앞으로 프로그램의 존재가 크게 변화할 것이라는 것을 반영합니다. 그때 웹에서 구동되는 자바스크립트는 아주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현재도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구요. 앞으로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라는 흐름을 생각하면 Javascript야 말로 가장 중요하며 도움이 되는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Javascript의 특징


1. HTML 안에서 움직인다!.

 -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 안에서 움직입니다. 웹 페이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HTML 안에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그것을 브라우저가 읽어 들여 움직이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HTML태그 중 하나로 취급됩니다. 두개의 언어가 혼재되어 있으므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HTML 플러스 알파라는 감각으로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은 초보자에게 메리트가 됩니다.


2. 전부 무료

- HTML은 그냥 텍스트 파일이므로 메모장으로 써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도 물론 텍스트 편집기만 있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도 웹 브라우저에서 HTML 파일을 열기만 할 뿐이므로 정말 간단합니다.


3. 사실은 꽤 본격적인 객체지향 언어

- 자바스크립트를 본격적인 어어라기 보다는 '간이언어'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듯합니다. 의외로 자바스크립트는 제대로된 객체지향 언어로 되어있습니다. 단, 다른 일반 객체지향과는 다른 독특한 설계로 되어 있으므로 객체지향의 입문으로는 약간은 적절치 않아보이기는 합니다.


4. 서버측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다.

-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 안에서 움직입니다. 즉, 웹사이트에 엑세스한 컴퓨터측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브라우저 안에서의 처리'뿐만아니라 컴퓨터에 엑세스하는 서버측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전에 서버측 프로그램은 그를 위한 전용언어로 개발했었지만 지금은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NODE.js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Javascript의 주요 개발 환경


1. 텍스트 에디터 -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의 상당수가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텍스트 에디터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메모장은 사용하기 힘들지만 그외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이 있는 에디터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2. Adobe Dreamweaver - 어도비의 웹 작성용 디자인 툴입니다. 이러한 웹 페이지 작성 툴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 외 홈페이지 빌더 등도 자바스크립트 작성 기능이 충실합니다.


3. Aptana Studio - 이클립스라는 개발환경에 자사 개발 플러그인을 심어넣어 독자적인 개발 환경으로 완성시킨 것입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 개발에 힘을 쏟아 관련 기능이 강력합니다. 단 한국어 정보가 없으므로 영어에 자신있는 사람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이클립스 - 자바의 개발환경으로도 유명하지만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플러그인도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해서 HTML이나 Javascript를 사용한 웹 개발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도 꽤 편리합니다.



Javascript의 추천도 : 'A'


자바스크립트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므로 HTML보다는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꽤 깔끔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알기쉬운 입문서나 샘플도 풍부하므로 프로그래밍 입문으로는 A랭크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앞으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언어이므로 장래성으로 볼 때도 공부해두면 절대 손해는 보지 않으실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