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언제부터 이렇게 심해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맨날 프로그래밍 정리글만 쓰다가 오랜만에 이런 자유형식의 글을 쓰네요.

2019년 3월 4일 서울과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은 올해들어 가장 나쁜 미세먼지를 기록했습니다. 이틀 후인 오늘 저 또한 밖을 나서먼서 한순간에 먼지냄새 비슷한 쾌쾌한 냄새를 맡으며 기분이 좋지 못하게 출근을 했는데요. 미세먼지는 도대체 언제부터 이렇게 심해진걸까요? 


대한민국의 산업화? 자동차가 내뿜는 미세먼지? 중국의 산업화? 이 중 한가지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해졌다?


대부분의 여론이 이렇게 쏠리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정부 발표에 의하면 중국에서 날아온 미세먼지는 사실상 없다고 발표했던 적이 있고, 그 미세먼지는 자동차가 내뿜는 것이다 라고 말하며 차량 2부제를 실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세먼지 많이 내뿜을 수 있는 오래된 차량은 운전하도록 하지 않겠다는 말이죠. 근데 과연 자동차가 3만대 12만대정도였던 80년대 90년대도 그러했을까요? 


사실, 2000년대의 미세먼지수준은 80년대 90년대 수준과 비교하면 딱히 나쁘다고 말할수 없다고 합니다. 

즉, 자동차가 20만대도 없던 시절에 미세먼지가 더 많았다는 말이죠. 그 당시에는 우리나라가 미세먼지를 내뿜을만한 어떠한 산업구조를 갖추고 있던것도 아니고 대부분 그시대면 공장이 해외로 나가는 시점입니다. 뭔가 상황이 이상하게 돌아가죠. 자동차도 얼마 없으니 현재 2천만대를 훌쩍 넘는 자동차(사람의 절반수준이네요...)를 가진 나라의 미세먼지가 20만대도 아니었던 시절보다 미세먼지가 적었다는 것입니다. 이러니 정말 원인을 알 수 없게 된것이죠.


사실 우리나라가 자동차 댓수가 많아진 시점이나 중국의 산업개발이나 그 이전의 우리나라의 산업화나 차이가 나도 10년 전후로 밖에 차이가 안나서 시점을 기준으로 해서는 어떠한 결론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기상관측을 하는 관측소 같은 곳은 어떤 자료를 내놓고 있을까요??


공기질의 상태를 유저에게 서비스하는 에어비주얼(www.airvisual.com)을 가보면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는 중국발 미세먼지로써 중국에서 대부분 유입되었다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명백한것이죠. 직접 데이터를 눈으로 보면 빨간 미세먼지들이 중국에서부터 우리나라로 흘러들어오게 됩니다. 한반도 전체를 뒤덮습니다. 


그렇다면 저 셋중에 과연 어떤 시점이 현재의 이렇게 많은 미세먼지를 한반도에 발생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 

저는 중국의 산업화라고 생각합니다. 세 시점이 대부분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스모그, 황사 하면(얘네는 미세먼지 친구들이니까) 중국을 떠올리시잖아요? 에어비주얼, 우리나라에서 서비스하는 것도 아니고 전세계 미세먼지 많은 순위를 매길 정도로 글로벌한 서비스인데 이런 곳에서도 중국발 미세먼지라고 관측을 하고 있으니 답은 나온것이나 다름없는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횡설수설 했겠지만... 날이 좀 맑아질때까지 모두 마스크 열심히 쓰고다니도록 합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