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구의 책리뷰]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리뷰!

안녕하세요. 흑구입니다!

 

오늘은 유명한 책중에 하나인데요! 바로 제가 존경하는 이동욱 저자님의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라는 책입니다.

 

www.yes24.com/Product/Goods/83849117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가장 빠르고 쉽게 웹 서비스의 모든 과정을 경험한다. 경험이 실력이 되는 순간!이 책은 제목 그대로 스프링 부트와 AWS로 웹 서비스를 구현한다. JPA와 JUnit 테스트, 그레이들, 머스테치, 스프링

www.yes24.com

포스팅을 하는 시점에서부터 대략 1년여전에 구매를 해서 직접 따라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 책을 읽었던 경험과 저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ㅎㅎ

 


 

이전 직장을 때려치고.. 현재 직장에 취업할 때 즈음 AWS를 활용할 줄 아는 개발자들을 많이 뽑는 것 같아서 서버개발을 하려면 응당 AWS는 할줄 알아야겠지? 하고서 구매했던 책입니다.

 

대부분의 레시피 책들이 그렇듯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이 나와있고,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어떻게 배포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 나와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대상 독자는 

- 대부분의 AWS를 접하였으나 화면 UI가 어려워 접근하지 못하는 소심한 개발자들!

- aws를 사용해서 요금 폭탄을 맞았다!! 라고 들었던 풍문에 두려운 개발자들!

- 이걸 왜 해야하지?? 아직까지도 aws와 같은 서비스에 대한 존재와 이해에 대해 부족한 개발자들!

- 스프링 부트를 활용해서 배포까지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개발자들..!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개발자로써 AWS에 가지는 환상때문일 것인데요. (사실 제가 그랬습니다.)

 

그 기대를 아주 많이 충족시켜줬던 책이었습니다.!!!

 

제가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익숙하지 않았던 스프링 부트에 대해서 저자는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대한 부분.
  • Mybatis와는 달리 JPA로는 어떻게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는지에 대한 부분.(당시엔 JPA에 대해 아예 무지했었음)
  • JUnit 테스트를 어떤 식으로 작성하셨는지..
  • AWS 서비스 EC2와 RDS, S3, Code Deploy까지 그림을 그리시는 부분..
  • 무중단 배포자동화..

즉, 결론은.. 1인 개발시 필요한 부분이 모두 담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www.youtube.com/watch?v=V9AGvwPmnZU

위 영상과 저자의 명성과 함께 해당 책도 상당히 많은 개발자들의 추천에 힘입어 서점에서 길목 좋은 위치에서 항상 자주보게 되었는데요.! 현재 저자님 블로그에는 시간이 많이 지났으므로 현재 AWS와 맞지 않는 부분, 시대에 뒤쳐져 업데이트가 덜된 부분들을 함께 포스팅 해주셔서 하도 UI를 많이 바꿔대는 AWS 서비스에 따라 어찌보면 책을 유지보수 해주시고 계십니다.ㅎㅎ

 


 

다만 한가지 안타까운점은 당시에 JS 프레임워크와 스프링부트의 조합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싶었던 개발자로써 화면단 코드는 Jquery를 활용해서 주 대상이 스프링 서버 개발자 위주였다는 점과 머스터치도 굉장히 만족스러웠지만 스프링 부트를 활용할 것이었다면 부트측에서 밀고있는 타임리프를 활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개인적으로는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아쉬운점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서버개발자 지망생이었던 저의 환상을 모두 만족시켜주고 앞으로도 어떤 식으로 배포환경을 구성해 나갈것인지의 출발점 역할을 해주었던 책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