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

예전에 한창 취업을 해서 프로그래머, 개발자가 얼른 되고 싶을 때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는 시험도 보고 기술 면접을 보고 어떻게든 내가 코딩을 잘한다. 프로그래밍을 잘한다는 입장으로 보이고 싶었던 것 같다.

 

내가 이만큼 알고있고 이만큼 코드로 짤 수 있다는 걸 보여줘야 했었다. 난 어떠한 알고리즘을 코딩으로 풀어내야 했었다.

 

그래야 그들의 눈에 들어 내가 이 회사를 다닐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

 

그때는 코딩 혹은 프로그래밍을 잘한다는 것은 딱 그 정도의 의미를 가졌다.

 

그때는 뭔가 나혼자만의 싸움을 진행했었던 것 같다. 

 


그 시점으로부터 지금은 대략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누군가한테는 애걔와 고작일지도 모르지만 많은 블로그 포스팅에 있는 개발기, 예제 등 많은 부분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고, 최대한 나의 기술을 연마했었다.

 

그 과정에서 팀 단위로 개발을 진행할 때도 있었고 혼자 일을 진행할 때도 있었다. 

 

혼자 일을 진행할 때는 정말 마음이 편했다. 최근에는 회사에서 에어팟3을 기념선물로 뿌리기도 했어서 노이즈 캔슬을 통해 음악을 들으며 나만의 로직을 짜는 것은 정말 개발자 최고의 로망일 것이다.

만약 코드리뷰를 하지 않는다면....

리뷰를 하기 전까지는 이러한 달콤한 시간들이 내 코드속에 파고든다. 전혀 타인의 손이 타지 않을 것처럼 짜여진 코드들과 질서없는 괄호들.. 연산자들.. 

 

전혀 어떤 목적으로 짜여진지 모르겠는... 타인에게 엄청난 집중력과 피로도를 선사하는 코드들이 많았던 것 같다. 타인은 결국 팀원이었다.

 

사실 많이 혼나기도 했었다. 팀원들은 나에게 어떤 가능성을 보았을 것이고, 결국 달콤한 시간들에 의해 내 가능성이 어느순간 깨져버렸을지도 모른다.

 

왜 그랬을까??

 


간단히 이야기를 풀자면! 첫째, 목적을 몰라서 이해를 못한것과 둘째, 혼자만의 시간에 갇힌것.

 

첫째는 내가 짜는 코드의 역할이 무엇인지 몰랐었던 부분이다. 전체의 프로젝트 큰 흐름에서 내가 짜고있는 코드는 어느부분을 담당하고 어떤 역할을 할지 몰랐었던 것 같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너무나도 쉽지만 Question이다. 질문을 통해 팀원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내가 이정도의 이해를 한 것 같다 정도의 느낌을 줄 만한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했어야 했다.

 

둘째는 너무 혼자만의 시간에 갇혀 다른사람이 이미 짜놓은 기존코드의 룰들을 무시했던 부분이다. 예컨데, 날짜/시간 타입의 파라미터를 받을 때 어떤 타입과 포맷으로 받아야할지는 기존코드를 보면 될텐데 당시엔 혼자만의 생각에 갇혀 마음대로 정했던 것 같다. 

 


 

그래서 코딩,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답은 아마 위의 문단에서 예측이 가능했을 지도 모른다. 

 

진짜 잘하는 개발자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에서 개발한다면 기존 코드를 통해서 그들과 어느정도 부담되지 않을 간단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그 그룹에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개발자가 아닌가 싶다.

 

새로 들어간 그룹의 룰을 전혀 해치지도 않고, 자신의 역할과 담당에 집중하며 모르는 부분은 바로바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팀원에게 자신의 상황을 이해시킬줄 알아야 되는게 아닌가 싶다.

 

굉장히 쉬운 단어로만 쓰여져 있어서 크게 와닿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정말 자연스럽게 그 팀에 스며드는 개발자는 어디서든 수요가 많은 것 같다.

 

그게 정말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개발자가 아닐까...?

 


 

프로그래밍, 코딩이란 결국 몇가지 구문 규칙을 외운채로 english란 언어로 정의된 코드를 짜는 것이다.(요즘엔 한글로도 하는것 같다.)

 

사람의 언어를 토대로 개발하고 이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되어 전달될 뿐이지 개발자가 보는 것은 결국 사람의 언어이다.

 

다른 사람은 당신이 짜놓은 코드를 볼 것이고 이는 몇몇 구문을 제외하면 사람의 언어처럼 술술 읽혀야 할 것이다.

 

마치 책을 읽듯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한국어, 일본어 등등 몇가지 구문 규칙을 외운채 살아가며 서로 의사소통하며 지내는 사람과 다르지 않은것같다.

 

결국 사람사는 세상이니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